주주만세

브랜드같은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하여 재무상태표에 정량적인 숫자로 계상을 하기는 쉽지 않다.

소비자들과 연결이 되어 있으며 오랜 시간을 거쳐 검증된 브랜드는 진정으로 막대한 재무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볼수 있으며 여려가지 산식과 복합적인 방법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브랜드의

순위를 집계한 "Global 500 report의 2020년판 자료"를 인용/정리를 해보자.

 

출처:.visualcapitalist.com

 

브랜드가치를 측정하는 방법

 

1. Brand Strength Index

마케팅관련 투자금액, 기업 이해당사들의 가치, 비즈니스 수행능력을 1에서 100까지 지수화하여 표기

 

2. Brand Royalty Rate

특정산업에 있어서 구매를 결정하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비율

 

3. Brand Royalty

예상매출액에 연동이 되는 충성도

 

 

 


영예의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바로 아마존이다.

전년동기대비 18% 상승하여  $2,220억의 가치로 성장을 하였으며 구글이나 애플을 누르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브랜드로 등극을 하였다.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쇼핑몰을 구축한 아마존은 혁신적인

기술과 헬스케어 같은 급속히  성장하는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하여 자신만의 리테일 생태계를 구축

하고 있다.

 

출처:.visualcapitalist.com

 

다음은 브랜드가치가 가장 큰 top10기업의 리스트이며 상위 5개기업은 모두 기술섹터에 소속이 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리테일의 거인 월마트는 전년대비 브랜드가치가 14%이상 증가하면서 $775억으로 되었으며 2020년

top10 리스트에 등극을 하였다. 성공배경의 하나는 이미 브랜드가치 6위에 등극한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서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을 바탕으로 한

리테일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이 가능해진 것이다.

 

하나의 도약을 성취한 브랜드는 중국의 수위보험사인 평안보험이다.

전년대비 19.8%성장을 하여 $690억에 해당하는 브랜드 가치를 일구어 냈으며 특히 핀테크에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한 결과 2억명의 리테일 고객과 5억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중 하나로 성장을 했다.

 

 

지역별 수위 브랜드

 

출처:.visualcapitalist.com

 

북미지역에서는 글로벌No.1 아마존이 B2C기업으로  브랜드가치가 가장 높으며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는

멕시코 맥주기업인 코로나의 브랜드가치가  $81억으로 가장 높다.

 

유럽에서는 독일기업들의 브랜드가치가 타국가를 압도하고 있으며 자동차기업인 메르세데즈벤츠가 B2C

기업으로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자랑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한국국가대표인 삼성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B2C기업으로서 초기 5G시장의  54%를 점유하고 있으며 2019년에만 670만대의

5G전화기 판매고를 올렸다,

 

 

브랜드 가치의 변동이 두드러진 기업들

 

전년대비 65%의 브랜드 가치상승에 힘입어 $124억까지 성장한 기업은 바로 테슬러이다.

최근에는 브랜드 가치뿐만 아니라 주가역시 매우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중 하나이며 수요를 충족

하지 못한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는 50만대를 초과하는 차량의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지난 2019년 4분기에 $70억을 초과하는 매출실적을 발표했으며 테슬라의 창의적 모델의 성공은

자동차브랜드의 순위를 뒤흔들고 있음이 확실하다.

 

반면, 브랜드가치가 가장 많이 하락한 기업은 중국의 구글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바이두이다,

무려 54%나 감소하여 $89억으로 하락하였는데 해당 브랜드는 낮은 평판과 격화되는 경쟁으로 상당히

고전중이며 결과, 브렌드매출 및 가치는 심각하게 타격을 입은 상태이다.

또한, 한때는 신뢰와 안전의 기준으로 여겨졌던 보잉의 브랜드 역시 737MAX기종의 추락으로 인하여

29%나 하락한 상태이다. 

 


 

브랜드의 목적은  기업의 평판을 관리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하며 상품&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 가치가 높은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은 생존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상대적으로 높은 확률로 보증 받을 수 있기에 브랜드 가치는 곧 기업의 가치로 연결이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주주의 가치창출에 공헌울 하는 결정적인 전략이자 경제적 해자가 될 수 있다.

 

 

* 지난 201910월14일자 포브시사에서 선정한 브랜드가치 top100에 대한 포스팅도 참고바람.

 

  글로벌브랜드 100대기업(포브스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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