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적소비 : 위기이후 소비심리가 살아날 수 있다 (나이키,NIKE)
소비심리의 위축 경제&금융위기가 발생하면 보통사람이라면 가정 경제의 건전성을 수호하기 위해 필수 소비를 제외한, 여행, 교육, 문화, 오락, 레저 등의 임의 소비를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 근로소득이든 사업소득이든 순식간에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 도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소비억제를 통하여 허리띠를 졸라매기 시작을 한다. 2020년에 발생한 최근의 경제위기는 바이러스 확산에서 시작하여 인류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극히 보기드문 사건이며 필수소비재의 공급망도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초기에는 사재기 소비가 상당히 발생을 하였지만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추세를 막을 수가 없었다. 보복적소비 하지만 4월에 접어들면서 사재기 소비는 일단락되면서 둔화되기 시작을 하였고 중국을 중심..